[티브로드 지역채널] 함께봐요 대구 [북멘토]윤정록 대송창호 대표
http://ch1.tbroad.com/content/view?parent_no=24&content_no=54&p_no=96359
2020-01-28 17:48:36
[기사내용]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신지식인 경영학 박사 대송창호 대표 윤정록입니다.
윤정록
(주)대송창호 대표이사
대한민국 신지식인
경영학 박사
저는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는 플라스틱과 같은 화학제품, 그리고 환경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게 하는 책을 한 권 소개할까 합니다.
손병문 화학산업 전문기자와 강한기 다큐멘터리 전문 작가가 공동으로 저술한 ‘호모 케미쿠스’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호모 케미쿠스’란 제목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화학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인간의 삶을 담고 있습니다.
화학과 화학산업은 여성들이 신는 스타킹부터 첨단 소재인 탄소 나노 튜브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대를 플라스틱 시대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 책은 학문으로서의 화학이 아닌,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분야로서의 화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화학제품에 의지해 살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화학제품이 지구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은 어떠한지 우리가 간과해왔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가만히 살펴보면 우리 주변의 수많은 것들이 플라스틱, 화학제품들입니다.
물병, 의자, 전화기, 지갑 속에 있는 카드, 그리고 가정집과 사무실의 문과 창문 새시에 이르기까지 온통 플라스틱 제품들 속에 갇혀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화학, 그리고 플라스틱은 인류에게 ‘양날의 검’으로 통합니다.
우리가 화학제품, 플라스틱 제품을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그만큼 지구 환경과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따라서 화학제품, 플라스틱의 소비를 줄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거나 화학제품을 친환경적으로 변화시켜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화학플라스틱 제품과 화석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 제품, 그리고 친환경 에너지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 책 ‘호모 케미쿠스’를 읽다보면 환경오염을 줄이는 노력에 동참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꼭 한 번 이 책을 읽어보시길 권해드리며 환경에 해로운 플라스틱 제품 소비를 줄이는 대신 친환경 소비생활 실천에도 동참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우성문 기자 / wsm@tbroad.com / 티브로드 보도본부 대구보도국 작성일:2020-01-23 17:29:47 >